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결정되었습니다. 바로 윤석열 후보인데요. 1위 윤석열 347963표 2위 홍준표 301,786표 3위 유승민 54,304표 4위 원희룡 23,085표로 결정되었습니다.

 

그렇다면 그동안 지지율 변화 추이를 살펴보고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의 지지율이 어떻게 될지 분석하겠습니다. 참고로 윤석열 후보뿐만 아니라 다른 후보 포스팅도 올릴 예정이며 특정 정당과 후보를 지지하지 않습니다.

 

우선 대선 가상 양자 대결을 보면 이재명 후보 36.5% 윤석열 후보 36.6%로 초접전 상황입니다. 때문에 안철수 후보와의 단일화나 기타 이슈를 제외하고 보면 이분위기가 대선까지 이어진다고 보는데요.

 

대선 가상 대결의 경우 조사 기관마다 다르지만 가장 최근 조사 결과를 보면 이재명 후보가 35.2% 윤석열 후보 32.4% 안철수 후보 2.5% 심상정 후보 2.3%로 이재명 후보에 약간 뒤처진 상황입니다만 접전 중입니다.

 

그런데 지금까지의 지지율 조사는 국민의힘 대표로 윤석열 후보가 결정되기 이전의 자료입니다. 그렇다면 앞으로는 어떻게 될까요? 

 

우선 국민의 힘 대선 후보 선출 결과로 인해 실망하여 홍준표 의원 지지층이 일부 빠져나갈 수 있습니다. 또한 안철수 후보로 표가 분산되어 윤석열 후보의 지지율이 약간 빠질 가능성이 있죠.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 정권교체 목표로 인해 보수진영의 결집이 이루어질 수가 있고 빠져나간 국민의힘 지지자들이 다시 돌아올 확률이 높습니다.

 

 

때문에 다시 윤석열 후보의 지지도가 올라가며 이재명 후보와 치열한 접전을 하게 될 확률이 높습니다. 그런데 내년 3월까지 진행되는 레이스중 안철수 후보와의 관계가 또 변수입니다.

 

후보 단일화로 인한 변수들이 기다리고 있기 때문인데요. 만약 단일화가 되지 않고 안철수 후보가 끝까지 레이스를 하게 된다면 보수표가 일부라도 분산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주관적인 생각으로 후보의 매력도를 보면 윤석열 후보와 안철수 후보를 비교했을 때 윤석열 후보의 매력도가 높습니다. 그러나 이재명 후보와 비교하면 안철수 후보 쪽이 좀 더 매력도가 높다고 생각되는데요.

 

즉 상성이 작용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매력도와는 별개로 안철수 후보가 보수의 본진인 국민의 힘이 아니라 국민의당으로 대선에서 승부를 건다면 당선은 어려울 것입니다.

 

단일화 여부가 변수로 작용할 것이며 기본적으로 2022년 3월 대선까지는 윤석열 후보가 이재명 후보와 팽팽한 접전을 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역대 대선 중 양진영이 가장 치열하게 맞붙는 상황인데요. 결과가 나오면 깨끗이 승복하고 나라가 두쪽 나는 일 없이 전 국민이 힘을 모아 4차 산업혁명을 준비 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