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 러시아 전쟁이 임박했습니다. 전문가들은 내년 초에 우크라이나 러시아 전쟁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요. 지금까지 어떻게 진행되어왔는지 전쟁 가능성을 얼마나 될지 알아보겠습니다.

 

2014년 3월 17일 러시아 귀속 찬반 투표를 진행하여 3월 18일 크림반도가 사실상 러시아의 땅이 되었습니다. 크림반도는 흑해의 요충지로 산업혁명 시대 이전부터 중요한 지역이었습니다.

 

흑해는 지중해와 연결 되어있기 때문에 부동항이 많지 않은 러시아로써는 생명줄이나 다름없죠. 크림반도는 러시아 영토와 다리로 연결되어있지만 육지 부분은 우크라이나 영토에 붙어있습니다.

 

러시아는 크림반도와 육지를 연결할 야심을 갖고 있었는데요. 크림반도가 러시아에 넘어간지 한 달 만에 우크라이나 동부에서 돈바스 전쟁이 일어났습니다.

 

러시아를 지지하는 반군 세력과 우크라이나 군이 한판 붙었고 국지적인 교전과 긴장 상황은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2021년 11월 러시아가 9만 2천 명의 군대를 우크라이나 국경에 집결시킨 사건이 일어났습니다.

 

이로 인해 중국과 신냉전을 벌이고 있는 미영 연합은 극도의 긴장상태로 들어가게 됩니다. 과연 우크라이나 러시아 전쟁이 일어날까요?

 

크림반도 통합이 지지세력을 이용한 비군사적 전쟁이었다면 이번 위기는 무력충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미 우크라이나에는 러시아의 합병을 원하는 친 러시아 세력이 있는데요.

 

그 범위는 러시아 국경과 크림반도 접경지역, 동유럽인 몰도비아와 루마니아 접경지역인 우크라이나 남동부의 넓은 영역입니다.

 

반면 나토에 구원요청하고 있는 우크라이나 국민들은 우크라이나 북서부에서 살고 있습니다. 만약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다면 남동부 지역을 모두 점령할 것으로 예상 되는데요.

 

이렇게 되면 우크라이나는 두쪽으로 쪼개지고 흑해에 접근할 수 없어 내륙 국가가 됩니다. 이러한 상황은 크림반도 합병부터 수많은 전문가들이 예측한 미래 시나리오중 하나입니다

 

2021년 이것이 현실적 위기 상황으로 확대된 것은 미국의 아프가니스탄 철수와 대만에서 해상 무력시위 국면을 이용한 러시아의 책략입니다.

 

한편 미국은 우크라이나 러시아 전쟁이 일어났을 때 중국의 대만 침공이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날 수 있기에 양면 전쟁을 각오해야 합니다. 리스크가 매우 큰 불리한 상황인 것이죠. 

 

러시아의 푸틴은 우크라이나 침공 카드로 미국과 협상하려 하고 있으며 미국이 러시아가 만족할만한 무엇인가를 주지 않는다면 침공을 감행할 확률이 높습니다.

 

그러면 최근 상황을 알아보겠습니다. 미국은 2021년 11월 22일 독일 러시아 간에 연결된 발트해 해저 가스관인 노르트스트림2에 제제를 가했습니다.

 

11월 26일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러시아가 모의한 쿠데타를 적발했다고 밝혔습니다. 12월 8일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국경에 12만 명을 배치하였습니다.

 

12월 9일 영국 국방 참모총장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면 2차 대전급 규모의 전쟁이 될 수 있다고 경고했는데요. 바이든도 12일에 끔찍한 대가를 치를 것이라며 강력히 경고했습니다.

 

12월 13일 G7 국가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면 막대한 피해 및 혹독한 대가를 치를 것이라며 러시아에게 경고했습니다. 12월 20일 러시아는 50개의 전술부대를 투입하여 17만 명 이상 배치한 것으로 파악이 되었습니다.

 

이로써 러시아는 우크라이나를 침공할 준비를 마친 상황입니다. 미국이 러시아가 원하는 요구조건을 들어주거나 협상하여 일부라도 만족시키지 않으면 내년 초 전쟁이 일어날 것으로 예상합니다. 

 

우크라이나 공격이 현실화될 경우 양면 전쟁 상황으로 만들기 위해 중국은 본토에 인접해 있는 대만의 섬을 공격할 (대만섬 아닌 중국 본토에 인접한 섬) 가능성이 있는데요.

 

일단 러시아가 미국에 요구하는 조건은 이렇습니다. 우크라이나의 나토 가입을 거부하고 나토를 더 이상 확장하지 못하게 할 것. 우크라이나, 동유럽, 캅카스, 중앙아시아에서 나토가 군사행동 및 미사일 배치를 못하게 할것.

 

1997년 5월 이후에 나토에 가입한 국가의 병력 배치는 사전에 러시아의 동의를 얻을 것이라는 조항입니다. 만약 러시아와 중국이 승리가 확실시되는 지역으로 한정하여 제한 전쟁을 하면 미국은 경제제재 외에는 손을 쓰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그러나 변수는 나토에게 있는데요. 미국은 직접적으로 개입하지 못하지만 나토가 적극적으로 우크라이나를 도울 시에는 큰 전쟁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만약 나토가 개입하지 않는다면 우크라이나 남동부는 러시아의 땅이 되겠죠. 

 

내년 초 긴장감이 극에 달하면 쿠바 핵위기 협상처럼 러시아와 미국, 나토가 협상을 통해 전쟁을 막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부디 코로나로 어려운 시국에 전쟁마저 일어나는 사태가 없었으면 좋겠네요.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