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미얀마 시위에 이어 2022년 새해부터 카자흐스탄에서 대규모 시위가 일어났습니다. 2022 카자흐스탄 시위가 일어난 진짜 원인과 함께 진행 과정을 알아보겠습니다.

 

2022년 1월 2일 카자흐스탄 서부 자나오젠에서 시위가 일어났으며 전역으로 확대되었습니다. 1991년 카자흐스탄 독립 이후 최대 규모의 시위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사건입니다.

 

시위 명분은 LPG 가스 가격 폭등 (2배이상 폭등)에 대한 항의인데요. 부유층과 서민층의 넘을 수 없는 벽에 대한 불만도 항의 원인에 포함되어있습니다.

 

그러나 카자흐스탄 진행 과정 설명 이후에 이야기하겠지만 이번 사태는 단순하게 볼 것은 아닙니다. 1월 2일 카자흐스타나 자니오젠의 중심도시 중 하나인 악타우에서 시민들이 거리로 쏟아져 나옵니다. 

 

■ 카자흐스탄 시위 1월 3일 ~ 1월 5일

 

자나오잔 시위대는 가스 가격 인하 요구에 이어 지방 정부의 수장을 국민이 직접 선출해야 된다는 내용의 정치적 요구를 했습니다.

 

1월 4일 카자흐스탄 시위가 자나오젠 지역을 벗어나 전국적으로 확산됩니다. 악타우에서 6천 명의 시위대가 모여 현 정부가 퇴진하고 나자르바예프 전 대통령이 정계를 은퇴할 것을 요구합니다.

 

카자흐스탄 정부는 LPG 가격을 50 텡게로 인하한다고 발표했으나 이는 시위대의 기준에 못 미치는 가격이었으며 시위가 계속됩니다.

 

1월 5일 알마티에서 대규모로 국민들이 모이기 시작했는데 최대 1만 명 정도 모였습니다. 카자흐스탄 시위가 본격적으로 격화되자 경찰과 특수부대가 투입되어 최루탄을 쏘며 시위대를 해산시킵니다.

 

 

■ 카자흐스탄 시위 1월 5일 ~ 1월 6일 

 

알마티 중앙 광장에 모인 시위대는 경찰의 방어 라인을 무너트리고 지방 정부 건물을 점거합니다. 시설물 파괴 및 방화가 일어나 건물이 붙탔고 알마티에 있는 대통령 관저와 집무실도 시위대가 점거 합니다.

 

카자흐스탄 안전보장회의 의장인 나자르바예프가 사퇴합니다. 제3 도시인 쉼켄트 중앙 광장에서도 시위가 일어납니다.

 

카자흐스탄 시위대는 선거법 개정, 대통령 권한 제한, 의회 권한 확대 등 1993년 헌정 체제로 복귀할 것을 주장하며 정치 개혁을 요구합니다.

 

1월 6일 러시아 공수 군이 카자흐스탄 시위를 진압하기 위해 파견됩니다. 병력은 2500명이며 시위대 중 일부는 총기로 무장하기 시작합니다.

 

■ 카자흐스탄 시위 1월 7일 ~ 1월 10일

 

1월 7일 토카예프 카자흐스탄 대통령은 경고 없는 사격을 승인하며 공격적인 시위 진압을 선포합니다. 이로 인해 3천 명이 체포되었고 26명이 사살 됐습니다.

 

1월 8일 국가반역 자체 조사에 대한 결과를 발표합니다. 마시모프 전 카자흐스탄 KGB 위원장과 그를 따르는 무리들을 체포하며 이들이 시위를 기획했다는 분석을 내놓았습니다.

 

1월 9일 카자흐스탄 시위대 5800명을 체포했고 이과정에서 164명이 죽었다고 밝혔습니다. 이날 토카예프 대통령은 시위대와의 전쟁에서 승리 했다고 선언합니다.

 

한편 카자흐스탄의 교민과 여행객들은 한국으로 탈출하지 못하고 발이 묶였습니다. 1월 10일 큰 시위 없이 소강상태가 이어지면서 토카예프 대통령이 빠르게 카자흐스탄 시위대를 진압한 것으로 확인됩니다.

 

■ 각국에서 주장하는 카자흐스탄 시위 원인

 

완전히 시위가 진압되었는지 여부는 좀 더 신중히 확인해봐야 되는데요. 카자흐스탄 시위 원인으로 러시아는 미국 CIA의 공작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우크라이나 전쟁을 억제하기 위해 후방을 교란한 것이라는 뜻인데요. 이러한 주장에 대해 미국은 미친 주장이라며 강하게 반박했습니다.

 

카자흐스탄 지역은 중러 연합에 대항한 미국의 서쪽 비수 (숨겨진 날카로운 칼)로 비공식적 대중 포위망에 속합니다. 또한 일대일로 초원 루트이기 때문에 중요한 지역이죠.

 

이 때문에 중국은 카자흐스탄 토카예프 대통령을 지지하며 외부 세력의 사주를 받은 국가 전복 미수라고 간주했습니다. 

 

■ 카자흐스탄 시위 원인에 대한 분석

 

그렇다면 카자흐스탄 시위의 진짜 원인은 무엇일까요? 미중 패권전쟁으로 인한 세계 유통망의 불안정성 증가, 이로 인한 LPG 인상, 부패한 카자흐스탄의 정치, 외부세력의 기획, 마시모프 전 위원장의 공작 등

 

여러 가지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 했다고 해석 할 수 있으며 여러가지 원인 중 설득력 있는 것들만 선택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대규모 시위의 원인은 시간이 흘러야 정확히 알 수 있는데요.

 

언론에서 보도된 한두 가지의 원인을 보고 확정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다양한 원인을 모두 파악 한 뒤 그러한 이유가 모두 복합적 작용 또는 개별적으로 작용했다고 스스로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죠.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