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진짜로 전쟁이 일어나면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지역 어디까지 점령할까요?

 

라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이 일어날 경우 어디까지 점령할지 확률로 분석해 보았습니다. 60% 확률로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시 돈바스 지역만 점령할 확률이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러시아 측은 돈바스 지역 주민이 러시아와의 병합을 원했다는 명분과 전면전이 아닌 내전이라는 명분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 러시아는 우크라이나를 공격하지 않았으며 서구권의 마수라고 선전한 가능성이 있죠. 또한 내년 겨울 우크라이나 남부에 있는 자포리자, 헤르손주를 협상 카드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러시아 루크라이나 전쟁이 일어날시 우크라이나 드네프르강 남부까지 점령하는 시나리오입니다. 확률은 40%이며 크림반도와 러시아 본토가 육상으로 이어져 경제적 이득이 있습니다.

 

돈바스 지역 점령의 경우 경제적 이익은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이렇게 되면 러시아가 드네프르강 남부를 점령한 뒤 러시아 경제권역에 확실히 넣기 위해 교통로를 재정비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교통로 재정비 뿐만 아니라 경제, 정치 시스템도 재구축할 것으로 예상되며 키예프 및 키예프 동부 지역을 협상카드로 제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이 일어날 경우 우크라이나 남서부 지역까지 점령하는 시나리오입니다. 확률은 30%인데요. 우크라이나 남서부 지역을 점령하면 흑해에서 러시아의 영향력이 더 커지게 됩니다.

 

오데사 항구를 러시아가 점령하고 우크라이나는 내륙국가가 되는 처참한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우크라이나 경제에 엄청난 타격이 됩니다.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후 서우크라이나는 경제적으로 어려워지며 많은 국민들이 이탈하거나 친러 세력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이 일어날 경우 키예프까지 점령하는 시나리오입니다. 확률은 20%이며 우크라이나는 수도를 잃고 다른 곳으로 천도해야 될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우크라이나는 경제적 재건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친러 세력으로 이탈할 가능성이 줄어듭니다. 뿐만 아니라 우크라이나 러시아 전쟁으로 인한 분노 때문에 서 우크라이나 국민들이 서구진영으로 단결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한편 키예프 점령은 러시아에게 정치적으로 큰 이득이 있습니다. 대도시인 키예프 점령은 경제적 이익이 있지만 그보다는 정치적 이득이 더 큽니다.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시 우크라이나 서쪽 끝만 남기고 모두 점령하는 시나리오입니다. 지토미라스카주, 흐멜니츠키주 까지 점령할 확률은 10%입니다.

 

이렇게 되면 다음 해부터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이용해 협상할 카드가 없어집니다. 서우크라이나는 완충지대가 되며 안정화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우크라이나 전토를 점령할 경우가 있는데  매우 확률이 낮습니다. 이 지역을 점령했다고 하더라도 반러 감정 때문에 통치 비용이 소모될 것입니다.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이 일어나지 않았으면 좋겠지만  일어나더라도 민간인 피해가 최소화되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