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곧 미 대선이 시작됩니다. 조 바이든 당선 확률을 78% 트럼프 당선 확률을 22%로 보고 있는데요. 확률이 낮더라도 반전의 남자 트럼프가 당선될 가능성은 여전히 있습니다. 승부 예측보다 결과가 나온 후 앞으로 우리의 삶에 어떤 영향이 있을지 조 바이든 당선 시 국제정치의 방향을 예측해보겠습니다.

 

조 바이든 , 트럼프 둘중 누가 당선되느냐에 따라 세계의 운명에 영향을 줄 것입니다. 두 후보의 의견이 일치하는 부분이 있지만 서로 의견이 엇갈리는 부분이 더 많습니다. 누가 당선돼도 결국 미국의 대통령이기 때문에 비슷한 결과가 올 것이다! 누가 돼도 상관없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일부분만 맞고 그것이 모두 적용될 수는 없습니다.

국내 대선도 좌파가 될것인가 우파가 될 것인가에 따라 국가의 정책이나 방향이 달라집니다. 미국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조 바이든의 민주당은 의료, IT를 강조 해왔고 트럼프의 공화당은 군사, 에너지, 우주를 강조했습니다. 유튜브에 검색해보면 미 대선후보 마지막 TV 토론이라는 영상이 있습니다. 대선 종료 전이나 후에도 이 토론 영상은 시간 날 때 꼭 봐야 할 영상입니다.

 

트럼프는 코로나19에 대해서 전파력이 높더라도 "치명률"이 낮다는것을 강조하며 빠른 속도로 군병력이 동원돼서 단기간에 백신을 보급하겠다는 입장입니다. 본인도 코로나에 걸렸으나 이겨냈다고 하는 것을 보니 트럼프 당선 시 코로나 감염 이슈보다 백신 이슈로 넘어가며 빠르게 다음 단계로 전환이 될 것입니다. 백신을 대량 생산하여 세계적인 보급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이 되는 것이죠.

반면 조 바이든은 "감염률"을 강조하며 트럼프는 의학에 관심이 없고 마스크를 써야 한다고 말합니다. 이것으로 봐서는 조 바이든 당선 시 지속적인 마스크 보급과 함께 마스크를 쓰지 않은 나라들도 결국 마스크를 쓰며 장기화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누가 옳은지에 대해서는 누구도 판단을 내릴 수 없습니다 다만 종식 속도인가, 시간이 걸리더라도 안전하고 완전한 종식인가 입장 차이인 것입니다.

 

북한 관련해서 조 바이든은 비핵화 약속이 지켜지지 않은 북한을 더욱 압박할 것으로 보이며 트럼프는 국익에 맞게만 대응하면 문제 될 것이 없다는 태도입니다. 코로나 관련해서 입장 차이는 양 후보 간 선명하지만 가장 중요한 국제관계 노선이 불투명합니다. 중국과의 신냉전 구도는 동일할 것으로 보이나 조 바이든이 말하는 동맹관계 회복이 어떤 방식인지 아직 알 수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 바이든 당선 시 외교적인 부분에서 변화가 있을 것입니다. 미국의 초격차 측 아무도 따라올 수 없는 거대한 미국 건설을 위해 동맹과 충돌하는 것을 중지하고 좀 더 온화한 태도를 보여줄 것 같습니다. 쉽게 말해 4년 동안 덩치 키웠으니 이제 그만하고 동맹 챙기자는 목소리를 내는 것입니다. 반면 트럼프가 구상하는 동맹은 중국과의 신냉전을 위해서는 더 밀어붙여 미국의 덩치를 키워야 하며 따라올 나라는 따라오게 되어있다는 마인드죠. 미국의 초격차를 위한 노선은 일치하지만 진행 방법에 있어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생각해볼 상황이 하나 더 있는데 그것은 분열 시나리오입니다. 트럼프가 선거 당일 우편 투표 결과가 나오기 전 개표 결과만 놓고 승리 선언을 해버리면 조 바이든 진영에서 불복할 것이고 이는 큰 혼란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조 바이든 당선 후 트럼프의 불복 역시 마찬가지고 혼란이 장기화되면 총기 구매를 한 미국인 사이에서 충돌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시나리오중 가장 최악의 상황이며 이것이 현실화될 경우 국내 언론은 한인들의 안전 여부에 대해 관심을 가질 것입니다.

" 조 바이든 당선 시 불확실성이 증가합니다. 정책으로는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코로나 대처, 미국과 동맹국 간의 충돌 감소, 북한 압박, 인종 차별 문제 해결에 긍정적 태도가 예상됩니다."

 

 

 

 

 

불확실성이 미대선 이후 감소하는 이유!

미국 대선이 며칠 남지 않았습니다. 바이든이 당선될지 트럼프가 당선될지 전 세계인이 주목하고 있는데요. 미중 신냉전 상황이니 만큼 그 어느 때 보다 미 대선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f1231.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