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을 돌아다니다 보면 요하문명이나 홍산문화와 관련된 글을 보았을 것이다. 청동기 이전 정교한 옥기를 만들어 사용한 문화인데 원시적 형태의 피라미드를 만들었고 생각 이상으로 발달한 문화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고조선과 동일시하고 그들을 우리 민족이라는 식으로 설명하는 사람들이 있다.

 

목축기술의 발달로 쇠퇴한 홍산문화

그러나 홍산문화 지역인 요하는 서쪽으로 거란족, 남으로 북중원 국가, 동으로 예맥 (고조선), 여진족이 활동했던 접경지역이다. 그렇기 때문에 홍산문화는 동아시아 공통의 역사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여러 세력이 접해있는 이 지역에서 끊임없는 분쟁이 일어나게 된 것은 인류가 말을 전투에 이용하면서부터다.

유라시아 대륙이 아메리카 대륙과 다른 것은 인류가 말을 이용했다는 것이다. BC 3500년 지금의 카자흐스탄 지역에서 아파나세보 문화가 일어나 목축 기술이 발달했다. 그리고 BC 2300년 안드로노보 문화가 계승하여 본격적으로 전차를 만들기 시작한다. 이때 홍산문화에서 하가점 하층문화로 전환되었는데 하층문화는 상층 문화를 계승하지 않으며 새롭게 형성된 문화이다.

 

고조선의 탄생 배경

그들은 석성이나 토성을 쌓아 방어했고 청동기를 만들기 시작했다. 이 지역은 전차 부대를 소유한 강력한 기마민족의 영향권이 되었으며 이들과 전투를 하거나 영향을 받았다. 요하가 분쟁지역이 되면서 개간하기 어려웠고 북쪽에 위치해 농사짓기 힘들어 동북 평원은 말 목장이 된 것이다. 이 지역이 바로 고조선의 활동 영역이었다.

정주민들은 방어하기 좋은 지역, 농사짓기 유리한 남쪽 땅을 차지했고 유목민들은 북쪽 초원지대를 차지했다. 그리고 이도 저도 아닌 지역이 중간지대인데 이 지역은 유목민들의 약탈 대상이 되었고 그들은 힘을 더 키워 남쪽까지 침략했다. 요하 지역뿐만 아니라 이집트 역시 유목계인 힉소스에게 점령당하면서 이러한 현상은 유라시아 대륙 전체에서 일어난다.

 

카라수크 문화와 고조선

반면 아메리카 대륙에는 말을 이용하기 전에 사람들이 다 잡아먹었다는 이야기도 있지만 어쨌든 그들은 말을 이용하지 못했다. 말 없이 그대로 발전한 것이 잉카, 마야, 아즈텍, 아나사지 문화, 미시시피 문화다. BC 1400년 카라수크 문화는 안드로노보 문화를 계승하여 발전했고 가장 강력한 군사력을 보유했다. 이 시기에 고조선은 아직 생겨나지 않았다.

BC 900년 고조선 탄생의 기반이 되는 십이대영자 비파형 동검 문화가 생겨났는데 이 시기에 카라수크 문화가 소멸하면서 스키타이가 세력을 형성하기 시작했다. 고조선의 기반이 되는 원조선 (십이대영자 문화)이 생기기 전에 카라수크 문화에 영향을 받은 사람들이 살고 있었다는 것이다.

 

기마민족 고조선

기마민족은 정주민들 (영토 중심)과 다르게 강력한 세력이 등장하면 빠르게 그들과 융합했다. 혼인을 통해 우수한 유전자를 남기는 것이 중요했다. 그렇기 때문에 반농 반유목인 고조선을 포함하여 초원과 연계된 기마민족은 하나의 세력 또는 영향권으로 봐야 할 것이다. 강력한 칸이 나타나면 그들을 중심으로 (사람중심) 움직이는 것이 기마민족이다. 

기록에 따르면 단군조선은 BC 2333년으로 나와있는데 고조선의 시작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곰이 마늘 먹고 사람 된 신화만 있을 뿐 단군조선에 대한 기록은 없다. 우리 민족이 글을 사용하기 시작한 것은 삼국시대부터 인데 고조선은 목축이나 유목을 하여 정주민들과 물품을 교환했다. 대표적인 교역품을 보면 담비 가죽, 호랑이, 표범가죽, 과하마 (조랑말)로 이들이 농사 기반 정주민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역사이야기, 유목민의 기원을 찾아라! BC 1663

BC 1726년 북방에서 온 힉소스는 중동에 충격을 준다. 이전까지 인류에서 가장 발전한 문명은 수메르, 이집트 문명이었지만 아무리 발전한 문명도 강한 무기 앞에서는 힘을 쓸 수 없었다. 이 시대

f1231.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