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편에서는 카라수크 문화와 고조선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지금의 카자흐스탄과 몽골 사이 미누신스크 분지 인근에서 목축 기술이 발달했다. 농사 위주로 살아가는 사람들은 농사짓기 좋은 남쪽으로 몰렸고 목축을 하는 사람들은 말을 키우기 좋은 북방 초원으로 몰린 것이다.

목축세력의 등장 그리고 고조선

카자흐스탄과 몽골 사이 미누신스크 분지 그리고 초승달 모양의 발하슈호를 중심으로 목축문화가 발달했다. 이 지역에서는 아파나세보 문화에서 안드로노보 문화로 그리고 카라수크 문화가 목축기술을 계승한다. 이들은 강력한 전차를 생산했으며 식량이 부족한 시기에 전차를 이용하여 정주민들의 나라를 약탈했다.  

카라수크 문화는 이전 문화인 안드로노보 문화보다 더 넓은 영역으로 확장했다. BC 1500년 홍산문화의 잔존 세력은 목축문화 세력에게 흡수된다. 높은 산으로 둘러싸여 있고 농사짓기 좋은 남쪽의 땅이 아니라면 전차를 모는 목축인들을 막아낼 수 없었다. 그리고 굳이 막을 필요도 없이 그들의 우수한 목축문화를 받아들이면 되는 것이다.

전차를 모는 목축세력을 막아낼 수 없었던 기존 세력

그 당시 사람들은 강한 집안의 강한 자손과 혼인하여 가문을 일으키기 원했다. 카라수크 문화는 예니세이강 중류 미누신스크 분지를 중심으로 하여 동쪽으로는 바이칼 호수, 동북 평원, 한반도까지 영향을 주었으며 남쪽으로는 오르도스, 중국 대륙 북부, 서쪽으로는 흑해 너머 우크라이나 지역까지 영향을 주었다.

목축이 발달했지만 농업도 병행했으며 야금술이 발달하여 청동검을 만들었다. 카라수크 문화의 석관묘는 고조선에게도 영향을 준 듯하다. 이전 문화인 안드로노보에서는 합금 시 구리와 주석을 많이 사용했는데 카라수크는 주로 구리와 비소를 합금했다. 고조선의 전 단계인 원조선 (십이대영자 문화)에서 만든 거울 모양 청동기는 카라수크 청동 단추 장식이 대형화된 것으로 추정된다.

고조선의 탄생

고조선의 청동검 역시 시베리아 조립식 동검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추정된다. 오르도스의 경우 직접 적인 문화 전파가 진행되었으나 요서와 요동 지역의 고조선은 현지 토착민의 문화가 결합하여 독자적인 문화가 만들어졌다. 카라수크의 종교는 붉은 사슴 신앙으로 이전 문화에 영향을 받았다. 태양이 사슴뿔에 얹혀 하늘을 지나다닌 다는 신화가 있다.

또한 지옥의 왕이 여성의 모습을 한 태양을 포로로 잡았는데 사슴이 태양을 구출했다는 신화도 있다. 이러한 사슴 신앙을 몽골의 전통신앙으로 연결된다. 카라수크 연합이 해체되던 시기인 BC 1000년 동북 평원 북쪽 (부여지역)에서 서단산 문화가 등장한다 그리고 BC 900년 원조선 (십이대영자) 문화가 등장하고 BC 800년에 카라수크 문화는 소멸하고 스키타이가 세력을 확장하기 시작한다.

고조선과 스키타이

스키타이가 맹위를 떨치고 있을 무렵인 BC 600년 요령 지방 (요서, 요하, 요동)에서는 십이대영자 문화를 계승하여 정가 와자 문화가 나타난다. 이 세력이 바로 고조선인 것이다. 중국 대륙에서는 춘추전국시대가 진행되고 있었으며 춘추 오패 중 한 명인 초장왕이 세력을 확장하고 있었다.

중국의 춘추전국시대 역시 전차군단을 구성한 목축계 세력에게 충격을 받아 시작되었다. 그리고 야금술의 발달로 인해 금속 도끼로 벌채를 하면서 고립된 세력들이 서로 마주치게 된다. 우리가 알고 있는 고조선의 단군도 목축계 민족의 군장이며 이들은 주로 사냥을 하고 목축을 하면서 농사도 병행했다. 다만 고려나 조선과 달리 이때 농사기술이 발달하지 않았으며 목축과 사냥의 비중이 컸다. 그렇기 때문에 목축계 세력의 지도자라고 봐도 무리는 아니다.

 

 

 

고조선과 카라수크 문화 1편

인터넷을 돌아다니다 보면 요하문명이나 홍산문화와 관련된 글을 보았을 것이다. 청동기 이전 정교한 옥기를 만들어 사용한 문화인데 원시적 형태의 피라미드를 만들었고 생각 이상으로 발달

f1231.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