킹덤 시즌2 끝에 아신 (전지현)이 등장합니다. 그리고 킹덤 시즌3 아신전으로 이어지는데요. 시즌1과  시즌2를 재미있게 봤기 때문에 킹덤 시즌3 아신전 역시 기대가 되는군요.

 

주인공인 아신은 성저야인(여진족)으로 성저야인은 조선인과 여진족을 이어주는 부족을 말합니다. 그녀는 어머니를 살리기 위해 생사초를 찾아 나서는데요.

 

국경지역에서 도적들에게 일가족이 몰살당해 원한을 갖게 됩니다. 넷플릭스 드라마인 킹덤 시즌3 아신전은 이전 시리즈의 인기에 더해 전지현의 출연으로 더욱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개봉일은 7월 23일로 얼마 남지 않았기 때문에 관련 정보들이 쏟아지고 있는데요. 킹덤 시즌3 아신전에 대한 정보를 모두 모아보았으며 시대 배경과 관련된 이야기도 좀 해보겠습니다.

 

김성훈 감독은 시즌1과 2에서 나오지 않은 또 다른 세계의 아름다움과 깊어진 아픔을 담았다고 발언했는데요. 무대가 한반도에서 간도지역으로 바뀌었기 때문에 새로운 배경에서 펼쳐지는 이야기를 감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김은희 시나리오 작가는 킹덤 시즌3 아신전에서 한에 대한 이야기를 푼다고 합니다. 이전 편에서는 주제의식이 배고픔과 피였습니다. 조선의 변방에 살던 아신은 어디에도 속하지 못했으며 그만큼 고난과 설움을 당했고 그것이 모여 한이 됐다고 하는데요.

 

아신의 한이 조선을 덮친 좀비들과 어떤 연결고리가 있을지 궁금해집니다. 그리고 그 부분이 관전 포인트라고 하네요. 킹덤 시즌1과 2의 주인공인 세자 이창을 도왔던 어영대장 민치록은 북방의 경계를 지키는 군관이 되어 좀 더 비중이 높아졌다고 합니다.

 

김뢰하는 아신의 아버지로 출연하여 조선의 밀정 역할과 동시에 부락을 책임지는 인물로 출연했는데요. 요즘 뛰어난 연기력으로 조목 받고 있는 구교환의 출연으로 킹덤 시즌3 아신전이 더욱 주목받고 있습니다.

 

구교환은 아신의 가족을 몰살한 도적단의 대장으로 나온다고 하네요. 전지현의 연기도 중요하지만 킹덤 시즌3 아신전에서는 구교환의 활약이 매우 중요할 것 같습니다.

 

사실 말갈족은 고구려 연합의 유민이고 여진족도 발해 연합의 유민입니다. 그러나 고려의 북진 중에 발생한 비극적 사건으로 인해 이들은 새롭게 뭉쳐 고려를 적대하게 되었죠.

 

금나라는 세월이 흘러 청나라가 되고 중화인민공화국의 탄생 전에 있었던 국가이기 때문에 예민한 부분이 있습니다. 한국사학계에서는 여진족이나 말갈족을 그냥 부족 취급하면서 웬만해서 피해 가려는 경향이 있는데요.

 

소흥안령 산맥과 장백 산맥으로 이어져 백두대간까지 생활권이 묶이기 때문에 우리 민족과 분리하기에는 애매한 부분이 있습니다. 고대에 소초가 있었던 것도 아니고 마음만 먹으면 그냥 산 타고 한반도까지 내려올 수 있는 것이죠.

 

뿐만 아니라 여진족이나 조선인 역시 기본적으로 산에서 살아가던 사람들이기 때문에 구분하기가 힘든 점이 있습니다. 역사를 보면 고조선, 신라, 고려, 조선은 중국과의 교역을 통해 문명화되었고 여진인들은 여전히 산중에 살며 비문명화 되었죠.

 

그 때문에 여진족들은 금나라를 세우기 전까지 문명화된 집단과 연합했습니다. 강한 세력에 미련없이 붙는 것은 유목민뿐만 아니라 산악 기마민족도 마찬가지입니다.

 

선택에 따라 유목민도 정주민도 될 수 있는 이들은 정주를 택한 조선과 유목민에 가까운 삶을 택한 금나라로 갈라서게 됩니다.

 

역사에 만약은 없지만 고려 주도하에 여진족과 연합이 됐을 수도 있고 반대로 금나라에 굴복하여 한 세력이 된 뒤 중국으로 내려갔을 수도 있었을 것입니다. 그렇게 됐다면 청은 더욱 강한 나라가 되었겠죠.

 

지금도 만주지역은 국제적으로 민감한 지역인데요. 조선족들이 많고 정치적으로 매우 복잡합니다. 중국의 급소이기도 하면서 과거 우리민족의 북방 영토였죠.

 

킹덤 시즌3 아신전이 끝나면 세자전이 진행된다는 이야기도 있는데요. 아신전의 스토리는 킹덤 1,2의 과거 시점이기 때문에 세자전이 끝나고 나서 시즌2의 스토리가 이어질 것 같습니다.

 

이 때문에 아신전을 킹덤 외전으로 보고 시즌3은 세자전 이후 개봉되는 본편으로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아신전이 끝나고 세자전과 시즌2에 이어지는 다음 편이 나오면 총 5편까지 나올 수 있을 것 같네요.

 

설마 마지막 편은 조선시대 좀비가 현대에 부활해 시즌6으로 이어지는 건 아니겠죠? 우선 역사를 좋아하시는 분들에게는 킹덤 시즌3 아신전이 여진족들의 모습과 당시 분위기를 간접 체험하실 수 있는 기회인 것 같습니다.

 

 

 

킹덤의 시대 배경, 조선 후기 암흑기

넥플릭스 드라마 킹덤이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었습니다. 부산행에 이어 한국산 좀비 영화의 흥행이며, 조선시대의 풍경을 수출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중국은 자금성을 비롯하여 명소

f1231.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