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경기도, 송도지역이 2020년부터 2031년까지 천지개벽하고 있는 중입니다. 이 지역 한정으로 어디가 어떻게 발전하고 있는지 핵심지역 위주로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외국인들이 한류 컨텐츠 보고 한국에 방문했을 때 의외로 도쿄나 홍콩보다 볼 것이 없다고 느낄 수도 있는데요. 판데믹이 조기수습될 것으로 추정되는 해가 2023년 겨울, 빠르면 2022년 카타르 월드컵 때 국면전환이 있을 수 있습니다. (판데믹 시작부터 계속해서 지인들에게 주장했던 필자의 주관적인 생각)

 

때문에 판데믹을 극복했을때 우리는 외국인들을 맞이할 준비가 되어있어야 합니다. 지금 이 시간에도 서울시, 경기도, 송도지역은 역대급 속도로 발전 중인데요.

 

2031년이 되면 10년 전과 비교했을 때 상상 이상으로 발전된 지역의 모습을 보게 될 것입니다. 궁궐 복원 계획과 함께 도시개발 관련해서 이슈들을 모두 모아보았습니다.

 

2021년 12월 덕수궁 돈덕전이 복원됩니다. 구미국공사관이 현재 사용중이기 때문에 기존 덕수궁과 복원되는 선원전 영역이 분리 되어있습니다. 그 사이에 위치한 돈덕전이 곧 복원 됩니다.

 

2021년 12월 28일 덕수궁 대한문 월대가 복원 됩니다. 지금은 복원 중이라 막혀있는데요. 이미 창덕궁 돈화문 월대가 복원되었고 경복궁 월대는 복원 중입니다.

 

2022년 4월 서울시 광화문 광장 개방됩니다. 2030년까지 개발 이슈에 있어 가장 중요한 이슈가 광화문 광장 개방, 용산공원 개방, 경부선 전철역 지하화인데요. 광화문 광장이 멋지게 개방되면 서울을 알리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2022년 9월 경기도 시흥 아쿠아팻랜드가 오픈합니다. 시화호 북측 간척지에 첨단 복합단지가 들어오는데요. 수변 공원과 조화가 잘 되어있어 랜드마크가 될 것 같습니다.

 

1인 가구의 증가로 인하여 물생활 (비바리움, 아쿠아리움) 하는 사람들이 대폭 증가하고 있는데요. 아쿠아랜드는 물생활하는 사람들의 성지가 될 것 같습니다.

 

2022년 하반기에 창경궁과 종묘가 연결됩니다. 율곡로로 인해 창덕궁과 종묘는 떨어져 있는데요. 율곡로를 지하화 하여 상부를 녹지로 조성하고 있습니다.

 

2022년 4월에 서울시 광화문 광장이 개방되었다고 하더라도 월대 복원 가림막으로 인해 미관상 좋지 않을 것인데요. 2023년 월대가 복원되고 해치가 원래 위치에 자리 잡으면 광화문 광장이 완성될 것입니다.

 

2023 한강 하구 경기도 김포지역 안쪽 철책이 제거됩니다. 완전 제거가 아니기 때문에 큰 의미는 없습니다만 바깥쪽 철책 제거 절차를 진행하는 동안 둘레길을 완성 하는 방식이라 정상 진행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경복궁 오위도총부 영역이 2023년에 복원됩니다. 일제에 의해 해체된 전작들은 오랜 세월에 걸쳐 서서히 복원되고 있습니다. 휑한 경복궁에서 볼거리가 많아지는 궁으로 복원되고 있는 중입니다.

 

경기도 고양 일산 테크노벨리가 2024년 준공됩니다. 방송사가 많이 들어와 있는 서울시 디지털 미디어 시티와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됩니다. 한류 콘텐츠의 중심이 될 지역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2024년에 경기도 한강시네폴리스가 준공됩니다. 영상 복합단지인 일산 지역의 강 건너편이지만 김포공항, 인천 지역과 연계하여 일산 테크노벨리를 보조하는 역할을 할 것 같습니다.

 

2024년 11월 송도랜드마크 시티가 60% 완성됩니다. 송도 국제도시는 높은 건물과 탁 트인 경관으로 서울시를 제외하고 한국을 대표할만한 도시로 성장하고 있는데요.

 

랜드마크가 될만한 높은 건물들이 천천히 들어오고 있어 2024년은 돼야 국제도시의 위용을 확인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024년 12월 고양 일산 테크노벨리 지역에 cj 라이브시티 아레나가 완공됩니다. cj e&m은 한류를 이끌고 있는 대기업으로 아이돌들이 이곳에서 공연하고 수많은 외국인들이 방문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화성 국제테마파크가 2026년 부분 개장합니다. 2031에는 완전히 개방한다고 하는데요. 화성 국제테마파크는 에버랜드의 3배 가까운 크기로 완성되면 국내 최대 규모의 테마파크입니다. 모든 영역이 놀이공원으로 되어있는 것은 아닌데요.

 

신세계의 결단으로 투자한 이곳은 복합 테마파크로 트렌드에 맞는 놀이공원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송산 공룡알 화석지의 지역적 특성을 연계하여 공룡을 테마로 한 영역도 조성된다고 하네요.

 

외국인들이 한류에 감명을 받아 방문했을 시 롯데월드나 에버랜드로는 조금 약한 감이 있습니다. 화성 국제테마파크가 완성되면 놀이시설에 대한 부족한 부분을 완전히 해결할 것 같네요.

 

2027년 용산공원이 오픈됩니다. 개발 이슈 중 가장 중요한 이슈인데요. 서울시 한복판에 미군기지가 들어와 있었고 이로 인해 도시를 효율적으로 조성하지 못했습니다.

 

미군기지가 이전하면서 용산은 서울시의 중심이 될 것인데요. 동서남북 어느 지역을 가더라도 가장 빨리 접근할 수 있는 교통의 요지입니다. 크기는 뉴욕 센트럴 파크와 거의 비슷하다고 합니다.

 

낙후된 김포공항이 2028년 완전히 변신합니다. 이곳에서 4차 산업혁명을 주도는 신교통수단을 탑승할 수 있는데요. 김포공항 복합시설에는 드론 택시 승강장이 포함되어있으며 다양한 교통수단의 허브가 될 것입니다.

 

한강하구 지역의 철책이 완전히 제거되는 시기는 2030년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둘레길 조성후 최대한 빠르게 진행된다면 그 이전에도 제거될 확률이 있습니다.

 

용산공원 개방과 함께 서울시의 완전 변신 핵심 포인트가 바로 경부선 전철 지하화인데요. 2025년에서 2030년 준공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지상철로 단절된 강북 지역의 한계를 돌파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경부선 전철 지하화 포함해서 대부분의 교통 인프라를 지하화 하자는 논의가 있는데요. 미래형 도시 설계를 보면 종적인 연결 즉 3d 도시로써 앞으로 발전할 미래도시의 모습이긴 합니다.

 

다만 날이 갈수록 줄어드는 지하수 문제 해결과 붕괴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기술적으로 뒷받침되어야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 2021~2023 개발 이슈
  • 돈덕전, 덕수궁 월대 복원, 광화문광장 개방, 시흥아쿠아펫랜드, 창경궁 종묘 연결 복원, 경복궁 월대 복원, 한강하구 철책 안쪽 제거, 경복궁 오위도총부 영역 복원
  • 2024~2031
  • 고양 일산 테크노벨리 준공, 한강시네폴리스 준공, 송도랜드마크시티 60% 완성, cj라이브시티 아레나 오픈, 화성 국제테마파크 부분 개장, 용산공원 오픈, 김포공항 복합 시설 준공, 한강 김포 하구 철책 완전 제거, 경부선 전철 지하화, 화성 국제테마파크 오픈

위 영상은 올해 1월 한 해를 예측한 것인데요. 플라스틱 수거로봇이나 친환경 기업 관련 예측 말고는 얼추 다 맞은 것 같습니다. 처음 예측해본 것이라 아쉬운 부분도 많았는데요.

 

올해 예측 관련 노하우가 많이 쌓인 것 같습니다. 내년에는 미흡한 부분을 보완해서 좀 더 적중률이 높은 예측을 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